공지사항

[블록코딩] 새로운 블록을 사용해서 예제 풀기_스크래치

이노에버 0 38

오늘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변수 묻고 기다리기 블록에 대하여 배우고
선생님이 주신 예제의 알고리즘을 만들어 해당 블록들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구단 맞추기 예제를 풀어봅니다
내가 선택한 스프라이트(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주인공)가 구구단 문제를 내도록 만들어 보아요

스프라이트가 구구단을 질문하고 학생이 직접 답을 입력해서 
답이 맞으면 정답!을, 틀리면 틀렸습니다!를  말해주고 마지막에는 얼마나 많은 문제를 맞추었는지
점수를 알려주는 프로그래밍을 해 보았는데요,
스프라이트가 구구단을 질문하고 사용자의 답변을 기다릴 때, 묻고 기다리기 블록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430820ad5d431bcdd5d6b507d87f37fa_1543988555_0103.JPG

한 학생은 문제를 맞추었을 때 다른 스프라이트가 춤을 추게 만들어 보았고 또 한 학생은 소리 블록을 사용하여 축하하는 음악소리가 나올 수 있게 하면서 그동안 배운 블록들로 개성있는 작품이 만들어졌습니다
또 한 학생은 스크래치 프로그램 안에서 지원하는 스프라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학생이 원하는 스프라이트를 직접 그려서 실력을 뽐내기도 했습니다
 
430820ad5d431bcdd5d6b507d87f37fa_1543988603_104.JPG

두 번째는 인터넷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피자 사진을 다운받아 스프라이트로 사용하고 직접 입력한 숫자만큼 피자를 잘라주는 예제를 풀어봅니다
사람 수 변수를 만들고 묻고 기다리기 블록과 방송하기 블록을 사용하여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입력한 수(사람 수)에 따라 각각 방송하기 블록을 사용하여 피자모양을 바꿔 수에 맞에 피자를 잘라주는 것처럼 보이게 프로그래밍 했습니다


430820ad5d431bcdd5d6b507d87f37fa_1543988636_8002.jpg..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재밌는 말들을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더 재미있게 구현했는데요,

피자를 많이 먹을 땐, "혼자 피자를 다 먹다니, 욕심쟁이구나?"
피자를 조금 먹을 땐, "피자를 좀 더 먹을래?"라고 말하며 재미있는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노에버에서는 ​다양한 커리큘럼과 예제로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이노에버코딩학원의 수업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무료체험수업을 신청해주세요!

https://goo.gl/forms/24DBdhZ4vUHtFiCZ2